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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SketchUp

ACAD

ACAD 초급
교육비용 80만원(일 단가)
교육일수 2~5일 {1일 7시간 기준(점심시간 제외)}
주 제 교 육 내 용 교육방법
AutoCAD의 개요
및 일반 사항
• 교육 과정 및 강사 소개 프레젠테이션
/ 실습
• AutoCAD 기본 사항 안내 및 인터페이스 이해
• 파일탭 사용 방법
• AutoCAD 명령 인터페이스
• 기본 도면 관리
  - 열기(New) 및 저장(Save, Saveas)
  - 파일 닫기 및 나가기(Quit, Exit, Close)
AutoCAD
기본 설정
• 옵션(Config), 단위(Unit), 도면 특성(Dwgprops) 예제 교육
/ 실습
• 도면한계 설정(Limits / Limcheck On,Off)
• 그리기 보조도구
 - 문자윈도우(F2), 객체스냅(F3), 그리드(F7), 직교(F8), 동적입력(F12)
작업창(화면)의
제어
• 화면의 확대-축소(Zoom)
• 화면의 이동(Pan)
• 화면 재생성(Regen)
좌표의 이해 • 좌표시스템의 기본이해
• 절대좌표, 상대좌표, 상대극좌표 사용방법
• UCS 설정 및 변경
객체 조회 및
그리기
• 객체의 조회 명령
  - 거리조회(Dist), 전체조회(List), 면적조회(Area), 좌표조회(ID)
• 선 그리기
  - 선(Line), 폴리선(Pline), 구성선(Xline), 광선선(Ray), 자율선(Spline)
• 지우기(Erase)
  - 원(Circle), 호(Arc), 도넛(Donut), 점(Point), 점스타일(Ptype),
   직사각형(Rectangle), 다각형 (Polygon), 타원(Ellipse),
   채우기(Fill), 경계(Boundary)
• 선분할
  - 등분할(Divide), 길이분할(Measure)
문자 작성 및 설정 • 다중행 문자(Text / MText)와 단일행 문자 (Dtext)
• 문자 편집(TextEdit)
• 문자의 특성 지정(Style)
  - 문자 스타일, 글꼴지정, 정렬위치 지정
객체 선택 세트 및
스냅 점 이해
• Cross 선택 / Window 선택
• 객체 스냅의 이해
  - 선의 Point, 원의 Point, 호의 Point
  - 교차 Point, 수직 Point, 임의 Point, 접선 Point
• 객체 스냅 설정
객체의 편집 • 복사(Copy), 이동(Move)
• 간격띄우기(Offset), 배열 (Array)
• 자르기(Trim), 연장(Extend), 끊기(Break)
• 결합(Join)
• 대칭(Mirror), 대칭 시스템 변수(Mirrhatch)
• 회전(Rotate), 축척(Scale), 신축(Stretch)
• 모깎기(Fillet), 모따기(Chamfer)
• 회전(Rotate), 축척(Scale)
기본 그리기 실습 • 기본 예제 복습
ACAD 중급
교육비용 100만원(일 단가)
교육일수 2~5일 {1일 7시간 기준(점심시간 제외)}
주 제 교 육 내 용 교육방법
객체의
특성 이해
• 특성 조회(Properties) 및 수정 예제 교육
/ 실습
  - 객체의 색상(Color), 선종류(Linetype)
   선종류 축척(Ltscale), 선가중치(Lweight)
• 빠른 특성
• 특성 일치(Matchprop) 및 특성변경(Change)
도면층의
이해 및 활용
• 도면층 특성 관리자(Layer)
  - 도면층 생성 및 삭제
  - 도면층 색상, 선종류, 선가중치 이해
  - 도면층 화면제어
• 도면층 제어
  - 도면층 끄기 / 켜기
  - 도면층 분리 / 분리 해제
  - 도면층 동결 / 동결 해제
  - 도면층 잠금 / 잠금 해제
  - 객체 분리 / 객체 분리 끝
객체의
응용 선택
• Fence방식 선택 / 올가미(Window, Cross)방식 선택
• 객체 선택 중 제외 및 추가 옵션
• 동일 객체 반복 선택
• 신속 선택, 필터 선택, 유사 선택
필드 및 테이블 • 필드(Field)의 이해 및 삽입
• 테이블(Table) 작성 및 편집 / 엑셀파일 링크 연결
도면 치수 작성 • 치수 작성 (Dimension) 및 치수 편집 (Dimedit)
  - 선형 치수 / 원호 치수 / 기타 치수
• 다중지시선 작성 (Mleader) 및
  다중지시선 편집(Mleaderedit)
• 치수 스타일(Dimstyle) 작성 및 편집
블록의 이용 • 블록의 유형 및 특성
• 블록 작성(Block) 및 삽입(Insert)
• 외부블럭(Wblock)을 이용한 도면 내보내기
• 블록의 삽입(Insert)
• 분해(Explode)
해치 작업 • 해치 작성(Hatch) 및 해치 편집(Hatchedit)
• 해치 투명도 조정 / 객체의 그리기 순서
• 해치 시스템변수(Mirrhatch)
도면 그리기 실습 • 예제 도면 그리기
기타 유용한
명령
• 회전-축척의 참조(Reference) 옵션 사용
• 구름형 수정기호 (Revcloud)
• 구역감추기(Wipeout)
도면 양식 설정 • 도면의 용지크기
• 도면 축척(DWG Scale)의 이해
외부참조의
활용
• 외부참조(Xref)   - Dwg참조
• 외부참조 경로 지정 및 변경
• 외부참조 경로 지정 및 변경
• 이미지 자르기(Imageclip)
모형공간과
배치공간
• 모형공간과 배치공간의 이해
• 뷰포트 생성(Mview) 및 뷰포트수 설정(Maxactvp)
• 모형-배치 공간 이동(Model / Mspace)
• 뷰포트 도면 회전(UCS - Plan)
• 배치공간 화면 참금
• 배치공간 페이지 설정
• 모형공간 도면 축척 설정
• 배치공간 도면축척 설정
도면의 출력 • 출력 프린터 및 출력범위 설정
• 출력 축척 설정 방법
• 펜두께 설정 방법
• 모형공간의 축척 설정 및 단일 플롯
• 배치공간을 활용한 다중플롯
• 배치에 저장
파일 관리 및
테이터 공유
• 도면 안전관리 유틸리티
  - 복구(Recover), 감사(Audit), 소거(Purge)
• 자동저장 파일 복구, 이전 저장 파일 복구
• DWG 버전 변환(Dwgconvert)
• 도면 내보내기(Export)
  - DWF / PDF / DGN / 기타 형식 변환
• 도면 게시 (전자전송)
• 중복객체 삭제(Overkill)
• PDF 파일 불러오기
• 다른 두 도면(DWG파일) 비교
도면 그리기
실습
• 예제 도면 그리기

Revit 건축

Revit(건축) 초급
교육비용 120만원 - 일단가
교육일수 2~3일{1일 7시간 기준(점심시간 제외)}
주 제 교 육 내 용 교육방법
BIM 개론 • 교육 과정 및 강사 소개 프레젠테이션
• BIM 일반 개론
인터페이스 및 용어 • Revit 기본사항 소개 및 용어 정리 예제교육 / 실습
• 기본 메뉴 및 리본 메뉴 확인
• 뷰 조정, 요소 선택, 기본 수정
대지 작성 • 다양한 대지 작성 방법
• DWG 파일 이용 지형면 작성
• 대지 경계선 및 소구역 작성
• 건물 패드, 주차공간, 수목 추가
개념설계 • 매스작업 객체 작성
• 매스 바닥 작성
• 바닥 면적 일람표 작성
기준 요소 작성 • 레벨 및 그리드 작성
• 그리드 배치 도구 이용하기
기본 요소 작성 • 기본 건물 요소 (바닥, 벽, 기둥, 지붕) 작성
• 커튼월 작성 및 유형 변경
• 바닥 및 경사지붕 편집
• 벽 추가 및 수정
추가 요소 작성 • 창 및 문 배치
• 계단 및 난간 이해하기
• 룸 경계 이용 천장 추가
• 룸 배치 및 색상표 정의
• 가구 배치
뷰 / 주석 작성 • 기존 뷰 복제하여 수정
• 단면 및 입면뷰 작성
• 콜 아웃 뷰 작성
• 치수작성
• 문자 주석 작성
• 태그 지정
일람표 정의 • 문 일람표 작성 
• 키 일람표 작성
• 룸 마감 일람표 작성
도면상세 정보 작성 • 뷰 상세 지정 및 문자 주석 추가
• 상세정보 작성
• 상세를 드래프팅 뷰로 가져오기
Revit(건축) 중급
교육비용 150만원 - 일단가
교육일수 2~3일(1일 7시간 기준(점심시간 제외))
주 제 교 육 내 용 교육방법
건축 벽 작성 • 재질 및 벽 유형 작성 예제교육
/ 실습
• 건축 벽 작성방법
• 커튼 월 작성 및 수정하기
• 커튼 월 활용(루버/곡선 및 경사 커튼월)
• 비정형 커튼월 작성하기
건축 바닥 작성 • 기본 바닥 재질 작성하기
• 바닥 유형 작성하기
• 절단 프로파일 사용하기
천장 작성 • 평면도에서 작성하기
• 천장 평면도에서 작성하기
마감 계단 작성 • 계단 유형 설정
• 계단 참 / 높이 / 폭 조정하기
지형 작성 • 점 배치 및 편집
• 건물 패드 및 소구역 작성하기
일람표 작성 • 일람표 작성 / 편집 / 출력하기
룸 태그 작성 • 룸 태그 작성 및 편집하기
도면화 / 출력 • 뷰 복제하기
• 카테고리 정리 및 도면 영역 설정하기
• 지수 및 주석 장성하기
• 해치 패턴 작성하기
• Sheet 작성 및 도면 출력하기

Revit 구조

Revit 구조(토목) 초급
교육비용 120만원 - 일단가
교육일수 2~3일{1일 7시간 기준(점심시간 제외)}
주 제 교 육 내 용 교육방법
BIM 개론 및
Revit 일반사항
• 교육 과정 및 강사 소개 프레젠테이션
/ 실습
• BIM 일반 개론
• 3D 모델링의 기본 이해
• Revit 파일 구분 및 패밀리 분류
• 주요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명
• 파라메트릭 특성 이해
• 프로젝트 환경설정 이해
Revit 필수 기술 • 프로젝트 시작 예제교육
/ 실습
• Revit의 파일 분류 체계
• 템플릿과 라이브러리 이해
• 기본 스케치의 작성 및 수정
레벨과 그리드 • 교량 평면 중신 및 주요 지점 그리드 작성
• 교량 주요 단면 레벨 설정
뷰 특성 설정 및 제어 • 뷰 생성, 복제, 단면 생성 방법
• 뷰 범위 설정 및 작업창 이동
• 가시성 제어 및 활용
패밀리 이해 • 패밀리 카테고리
• 패밀리 특성 - 유형과 인스턴스
시스템 패밀리 작성 • 시스템 패밀리의 이해
• 구조기초, 구조기둥, 구조벽을 이용한 교대 및 날개벽, 교각 작성
내부편집 패밀리 작성 • 내부편집 모델링의 이해
• 돌출을 이용한 교대 및 날개벽 형상 작성
• 돌출 및 보이드를 활용한 교각 작성
패밀리의 활용 • 부품 패밀리의 프로젝트 삽입 및 배치
• 패밀리 매개변수 변경
부품 패밀리 작성 • 패밀리 템플릿 선택 및 파일 작성방법
• 교각 및 거더, 교량받침의 패밀리 형상 작성
• 패밀리 매개변수 등록
외부 객체 활용 • DWG파일 삽입
• 뷰별 삽입 객체 이동, 복사
프로젝트 좌표 지정 • Revit 프로젝트 파일의 공유 좌표 지정
대지 작성 • 점 입력을 이용한 대지 작성
• DWG 등고선을 이용한 대지 모형 작성
• 대지 분할 및 편집
프로젝트 가시성 • 객체의 선택과 가시성 제어 및 활용
물량산출 • 패밀리별 재질 입력
• 일람표 작성 방법
• 콘크리트 물량 산출
객체 내보내기 • CAD파일(3D 솔리드) 내보내기
• Navisworks파일 내보내기
• IFC(공용포맷) 내보내기
Revit 구조(건축) 초급
교육비용 120만원 - 일단가
교육일수 2~3일{1일 7시간 기준(점심시간 제외)}
주 제 교 육 내 용 교육방법
Revit 일반 • 교육 과정 및 강사 소개 프레젠테이션
인터페이스 및 용어 • Revit 기본사항 소개  예제교육
/ 실습
• 용어 정리
• 기본 메뉴 및 리본 메뉴 확인
• 뷰 구성 이해하기
• 뷰 조정, 요소 선택, 기본 수정
Revit 개념 및 삽입 • 프로젝트, 패밀리, 템플릿 사용 및 개념 이해
• DWG 가져오기, 링크
• Revit 링크 및 설정 방법 이해하기
구조 기본 모델링 • 레벨 및 그리드 작성 및 편집
• 줄기초 및 독립기초 작성하기
• 기둥 작성 및 유형 특성 편집
• 벽 작성 및 유형 특성 편집
• 철골 기둥 및 보 작성 및 보 시스템 편집
• 트러스 및 철골 가새 작성
• 바닥 작성 및 지붕 작성
• 계단 및 난간 작성
• 코어 샤프트 작성
물량산출 • 콘크리트 물량 산출(기둥, 벽, 바닥)
• 철골 물량 산출
Revit 구조(공통) 중급
교육비용 150만원 - 일단가
교육일수 2~3일{1일 7시간 기준(점심시간 제외)}
주 제 교 육 내 용 교육방법
Revit 일반사항 • Revit Structure 일반 사항 프레젠테이션
/ 실습
- 구조 프로젝트 템플릿 
- 구조 패밀리 일반
- 구조 해석 가시성 및 그래픽 설정
보강철근 일반 • 철근 배근이 가능한 호스트 예제교육
/ 실습
• 보강철근 피복 설정
• 기초, 기둥, 보의 보강철근 배근
• 벽체 및 바닥의 면적철근 배근
구조 패밀리 작성
및 교량 모델링
• 구조 기초 패밀리 작성(교각 및 교대 기초)
• 구조 기둥 패밀리 작성(교각 기둥 및 교대 벽체)
• 구조 프레임 패밀리 작성(교각 코핑 및 교량 상부 구조)
• 구조 프로젝트 파일 작성 및 패밀리 배치
보강철근 모델링 • 보강 철근 패밀리 편집 및 배치
• 보강 철근의 유형 작성 및 편집
• 교대 철근의 모델링
• 보강 철근 유형 변경 및 간격 조정
• 스케치 편집을 통한 철근 형태 수정
매개변수 및
일람표 작성
• 프로젝트 매개변수 작성 및 입력
• 철근 매개변수 추가
• 철근 일람표를 활용한 철근 수량 산출
• 일람표를 활용한 객체 정보 입력
필터 작성 및 활용 • 필터의 정의
• 필터를 이용한 객체 가시성 변경
철골구조 모델링 • 구조 기초 및 기둥 모델링
• 수직 및 수평 철골 부재 작성
• 철골 수평 트러스 작성
• 철골 아치 트러스 작성
• 데크플레이트 바닥 작성
• 철골 일람표을 활용한 철골 수량 산출
구조해석 연동 • 구조해석 모델 작성
- 경계 조건 / 해석 제외 조건 설정
- 지지 설정 및 일관성 검사
- 접합 노드 조정
• 하중 케이스 설정
- 하중의 종류와 특성
- 하중 조합 및 적용
• 해석 프로그램 내보내기

Revit MEP

Revit MEP 초급
교육비용 120만원 - 일단가
교육일수 3~5일{1일 7시간 기준(점심시간 제외)}
주 제 교 육 내 용 교육방법
BIM 개론 • 교육과정 및 강사 소개 프레젠테이션
• BIM 일반 개론
인터페이스 및 용어 • Revit 기본사항 소개 예제교육
/ 실습
• 용어 정리
• 기본 메뉴 및 리본 메뉴 확인
• 뷰 조정, 요소 선택, 기본 수정
프로젝트 설정 • 프로젝트 단위 설정
• 덕트/파이프/전기 기본 설정
• 건축 링크 삽입
HVAC 모델링 • 급기/ 배기 장치 배치
• 디퓨저 시스템 연결
• 급기 시스템 작성
• 메인 덕트 작성
• 입상 덕트 작성
• 댐퍼, 후드, 굴뚝 탑 배치
• 플렉서블 덕트 작성
Pipe 모델링 • 스프링클러/소화 장치 배치
• 스프링클러 개수 계산
• 소화전 배관 연결
• 냉난방 배관 연결
• 파이프 유속 계산
• 파이프 크기 변경 및 수정
Electronical 모델링 • 전기 설비 배치(조명기구, 제연장치, 스위치, 배전반 등)
• 전기 회로 자동작성
• 배선 작성
• 케이블 트레이, 전선관 모델링
패밀리 • 커넥터 삽입
• 룩업테이블 설명 및 실습
• 전기 패밀리에 태그 패밀리 삽입
• 뷰 가시성 설정 및 적용
Revit MEP 중급
교육비용 150만원 - 일단가
교육일수 3~5일{1일 7시간 기준(점심시간 제외)}
주 제 교 육 내 용 교육방법
패밀리 작성 • 피팅류 (엘보)작성 예제교육
/ 실습
• 참조선/참조평면 이해하기
• Look UP Table 활용하기
프로젝트 준비 • 템플릿 파일 선택
• 건축모델 링크하기
• 그리드 / 레벨 복제하기
• 평면뷰 생성하기
• 천장평면뷰 생성하기
공조 배관 /
덕트 모델 작성
• CAD 도서 링크하기
• FCU장비 및 덕트기구 배치
• 덕트 및 공조 배관 작성하기
• 공유 매개변수 추가하기
• 주석 작성을위한 시스템 유형설정
• 도곽에 평면뷰 배치하기
케이블 트레이 /
전선관 모델 작성
• CAD 도서 링크하기
• 전등 배치하기
• 수직/수평 케이블 트레이 배치하기
• 공조실 레이스웨이 모델 작성
• 기계장비 전선관 모델 작성
• 케이블 트레이 용도별 색상 설정하기

Civil 3D

Civil 3D 초급
교육비용 120만원 - 일단가
교육일수 3~5일{1일 7시간 기준(점심시간 제외)}
주 제 교 육 내 용 교육방법
BIM 개론 및
Civil 3D 일반사항
• 교육과정 및 강사 소개 프레젠테이션
/실습
• BIM 일반 개론
• Civil3D 기본사항 소개
• 주요 사용자 인터페이스 소개
• 리본메뉴, 응용프로그램, 도구공간, 특성 팔레트
지표면 모델링 • 지표면의 종류와 특성 예제 교육
/ 실습
• 점 데이터를 활용한 지표면 모델링
• 수치지형도를 활용한 지표면 모델링
• 지표면 스타일 편집
지표면의 활용 • 지표면 특성 및 스타일 활용
• 지표면 레이블 작성 및 활용
• 지표면 분석 및 범례 작성
• 우수 유선 및 유역 표시
• 분석 스타일을 응용한 계획 구분 및 컬러링
평면선형 모델링 • 평면선형의 개요
• 평면선형 설계기준 적용 및 편구배 작성
• 평면선형 작성 및 선형 스타일 작성, 편집
종단선형 모델링 • 종단선형의 개요
• 원지형 종단 작성 및 계획 종단 작성
• 종단선형 설계기준 적용 및 검토
• 종단선형 스타일 작성 및 편집
Civil 3D 중급
교육비용 150만원 - 일단가
교육일수 3~10일{1일 7시간 기준(점심시간 제외)}
주 제 교 육 내 용 교육방법
교차로 작성 일반 • 평면 중심선형 및 간격띄우기 선형의 이해 프레젠테이션
/ 실습
• 코리더의 대상 설정 이해
• 교차로의 선형의 이해
• 교차로 코리더의 구성의 이해
교차로 대상 도로 작성 • 교차 도로의 평면 선형의 작성 예제 교육
/ 실습
• 주도로 및 부도로의 종단선형 작성
• 도로의 코리더 작성
교차로 작성 준비 • 교차로 모델의 표준단면 이해
• 코리더의 매개변수 영역 분활
교차로 작성 • 교차지점의 작성
  - 교차점의 지정 및 지오메트리 상세사항 설정
• 교차로 코리더 모델 작성
  - 교차로 표준단면의 수정 및 적용
  - 도로 매개변수의 수정
• 교차지점 수정
  - 교차로 지오메트리 상세사항 수정
  - 코리더 업데이트
교차로
계획지표면 작성
• 교차로 계획지표면 작성
• 지표면의 삼각망 편집
정지 일반 • 부지정지 일반사항 및 부지의 지정
• 부지정지(Grading) 대화상자
형상선의 작성 및 수정 • 형상선 작성 및 수정
• 형상선 스타일 작성 및 편집
• 형상선의 표고 지정
• 형상선 부지 이동
선형 정지 작성 • 정지 설정 및 조건 설정
• 형상선 및 정지기능을 활용한 토사측구 작성
단일 부지 정지 작성 • 형상선 작성 및 기울기 설정
• 정지 설정 및 조건 설정
• 부지 내부면 및 외부사면 작성
복합 부지 정지 작성 • 형상선 작성 및 기울기 설정
• 구역별 정지 내부면 작성
• 구간별 정지형식 지정 및 외부사면 작성
• 부지내 소단 작성
계획지표면
작성 및 결합
• 지표면 삼각망 편집
• 지표면 결합
토공량 산출 • 토량데쉬보드를 이용 토량(복합토량) 산출
• 횡단 선형 작성 및 단면검토선 작성
• 횡단작성 및 토공량(양단면 평균법) 산출
• 토공량 보고서 작성
표준단면 횡단구성요소
(Assembly) 일반 사항
• 부품 코드(Assembly Code)의 이해
  - 점코드 / 링크코드 / 쉐이프코드
단순 횡단구성요소 작성 • 폴리선을 이용한 부품 단면 작성
  - 폴리선 링크 및 쉐이프 변환
  - 부품 코드(Assembly Code) 적용
  - 어셈블리의 표준단면 적용
Subassembly
Composer 일반사항
• Subassembly Composer 인터페이스
• Subassembly Composer Flowchart 이해
• 기본 Subassembly Composer 작성 요소
  - 파라메트릭 정의
  - Point Geometry 정의
  - Advance Geometry 및 Auxiliary Point 정의
  - Subassembly Composer 기본 표현식
Subassembly Composer
횡단구성요소 작성
- 도로용 시설물
- 하천용 시설물
- 기타 시설물
• Packet Settings 설정
• Input/Output Parameters 설정
• Input/Output Parameters 설정
• Parameters 입력
  - 삽입 원점 설정
  - Point 및 Point Code 작성
  - Link 및 Link Code 작성
  - Shape 및 Shape Code 작성

InfraWorks

InfraWorks 일반
교육비용 150만원 - 일단가
교육일수 1~2일{1일 7시간 기준(점심시간 제외)}
주 제 교 육 내 용 교육방법
InfraWorks 일반 • 교육 과정 및 강사 소개 프레젠테이션
• InfraWorks 기본사항 소개
인터페이스 및 용어 • 기본 화면 이동 및 Zoom 방법 예제교육
/ 실습
• 주요 사용자 인터페이스 소개
• Utility Bar, Intelligent Tool, Panel Palette
지형 데이터 준비 • SRTM 데이터 이해 및 지형 데이터 취득 방법
• 구글어스 KML 만들기
• InfraWorks에 KML파일 및
• SRTM 지형데이터 가져오기
개념설계 기능 • 도로 모델 작성        • 수로(하천) 모델 작성
• 건물 모델 작성        • 수목 모델 작성
• 부지정지 구간 설정 및 작성
모델의 수정 • 기즈모(Gizmo)를 이용한 작성모델 수정
• 모델속성(Property)을 이용한 작성모델 수정
• 스타일 및 스타일 룰 이용한 작성모델의 수정
Import Data • 다양한 포맷의 Import Data
• Civil3D지형데이타 및 항공사진 Import
• GIS 데이터 및 3D 모델링 데이터의 Import
기본 설계모델 작성
(Design Module)
• Component Road 작성 및 개념설계 도로와 차이점
• Component Road Profile을 활용한 종단 설계
• 도로 교차로의 작성 및 시거 분석
• Bridge Module를 이용한 교량 자동 생성
• 교량의 형태 수정
대안 설계 • 작업지점 Bookmark 생성 및 활용
• Proposal 기능을 활용한 설계 대안 작성
검토 및 분석 • 지형 및 모델의 거리, 면적 확인
• 경사 및 표고 분석
• 계절 및 시간 변화에 따른 일조 분석
Infraworks시각화 • 단일 스냅샷 생성 및 랜더링 이미지 작성
• Storyboard를 이용한 동영상 생성
• Design Road를 활용한 도로 주행 시뮬레이션

Navisworks

Navisworks 일반
교육비용 150만원 - 일단가
교육일수 1~2일{1일 7시간 기준(점심시간 제외)}
주 제 교 육 내 용 교육방법
Navisworks 일반 • Navisworks의 종류 프레젠테이션
• Navisworks의 파일 분류 체계
• Navisworks의 활용 분야 소개
인터페이스 및 용어 • 주요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명 예제교육
/ 실습
• 프로젝트 파일 열기 및 주요 작업탭 설정
• 프로젝트 소스파일 추가 및 병합
기본 뷰제어 및 관측점 • 기본적인 뷰제어 및 탐색막대 활용
  - 확대, 축소, 초점이동, 궤도, 피벗
• 관측점의 분류
• 관측점의 생성, 저장
가시성 • 객체의 선택 및 선택트리 활용
• 선택 항목 숨기기/분리
• 선택 항목의 색상, 투명도 재정의
• 모양 프로파일러 활용
단면검토 • 단면뷰 및 단면상자 활용
보행시선 • 3인칭 보행시선을 활용한 검토
• 검토지점 태그 및 주석 생성
• 검토보고서 작성
검토 도구 • 거리 측정도구
• 각도 측정도구
• 면적 측정도구
선택세트와 검색세트 • 선택 객체 세트 그룹 작성
• 객체 특성 필터링 및 세트 그룹 작성
공점검토와 시뮬레이션 • 타임라이너 도구 활용
  - 공정데이터 입력 및 수정
  - 객체에 작업일정 연결하기
• 시뮬레이트를 활용한 공정 시뮬레이션 작성
애니메이션 작성 • 관측점을 이용한 애니메이션 작성
• 보행시선을 이용한 애니메이션 작성
• 애니메이터를 활용
  - 애니메이터를 이용한 객체 움직임 생성
  - 공정시뮬레이션과 애니메이션 연동
간섭검토 도구 • 간섭체크 실행 및 결과 검토
  - 간섭체크를 위한 세트 구성
  - 샘플을 이용한 공종간 간섭체크
• 간섭체크 가시성 제어
• 간섭 검토 보고서 작성

3ds Max

3ds Max 초급
교육비용 120만원(일 단가)
교육일수 2~3일{1일 7시간 기준(점심시간 제외)}
주 제 교 육 내 용 교육방법
3ds Max 활용 사례
및 인터페이스
• 교육 과정 및 강사 소개 프레젠테이션
/ 실습
• 3ds Max 기본사항 안내 및 인터페이스 이해
• 파일 관리
  - 열기(New) 및 저장(Save, Saveas)
   - 파일 가져오기(Import), 파일 병합(Merge)
  - 파일 닫기 및 나가기 (Quit, Exit Close)
기본 설정 및
Layer / Group 이해
• 단위 설정
• 사용자화 기본설정
• 레이어(Layer) 및 그룹(Group) 이해
작업창(화면)의 제어 • 화면의 확대-축소(Zoom) 
• 화면 X, Y, Z축 이동(Move)
• 뷰포트(전면, 맨 위, 왼쪽, 투시) 이해 및 설정
객체 그리기 • 선 객체(Spline) 그리기
  - 선(Line), 직사각형(Rectangle), 원(Circle) 등
• 3D 모형 그리기
  - 상자(Box), 원뿔(Cone), 구(Sphere) 등
스냅 토글 이해 • 스냅 토글
• 각도 스냅 토글
• 백분율 스냅 토글
• 스피너 스냅 토글
객체 편집 • 선 객체 수정(Modify)
  - 베지어, 모서리, 스무딩 편집
• 3D 모형 객체 수정(Modify)
  - 길이, 폭, 높이 수정
  - 길이, 폭, 높이 세그먼트 수정
• 객체 이동(Move)
  - X, Y, Z 좌표 이동
• 객체 회전(Rotation)
• 객체 복사(Copy)
  - 미러(mirror) 이해 및 복사
  - 배열(Array) 이해 및 복사
• 객체 정렬(Align)
Edit Spline
편집으로 변환
• Edit Spline로 변환하여 객체 편집
  - 객체 선택 (점, 스플라인, 세그먼트)
  - Radial, Rectangular로 편집
• Edit Spline Geometry 기능 설명
Edit Spline 기본 모델링 • 예제 실습
Edit Poly
편집으로 변환
• Edit Poly 변환하여 객체 편집
  - 객체 선택 (점, 선, 면, 다각형, 요소)
   - Extrude, Bevel, Outline, Inset, Connect 기능 설명
• Edit Poly Geometry 기능 설명
EEdit Poly 기본 모델링 • 예제 실습
Material 설정 및 적용 • 기본적인 Material 기능 설명
  - 재질 색 변경 및 반사값 설명
  - 금, 은, 철, 유리 Material 설정
• 실습 모델링에 재질 적용
조명 설정 및 배치 • Arnold Light 기능 설명
  - Arnold Light Type 설명 및 활용 예시
  - Light Color 적용하기
  - Light 밝기 조절
카메라 설정 및 배치 • 카메라 설명 및 활용 예시
• Physical Camera 기능 설명
• 실습 모델링에 카메라 배치
결과물 렌더링 • 간단한 랜더링 옵션 설명 및 적용
• PNG파일로 렌더링 결과물 추출
3ds Max 중급
교육비용 150만원(일 단가)
교육일수 2~3일{1일 7시간 기준(점심시간 제외)}
주 제 교 육 내 용 교육방법
실내장면 모델링 • CAD 도면 불러오기 예제교육
/ 실습
• 실내장면 벽체 모델링
• 실내장면 창호 모델링
• 실내장면 소품 모델링
실내장면 재질 맵핑 • 맵핑에 필요한 소스 수집하기
• UVW Map을 이용한 맵핑하기
• 실내 마감재 재질 맵핑
• 소품 재질 맵핑
실내 장면 조명 • HDRI Map 활용하기
• Lighting Setting
카메라 설정 • 카메라 상세 설정 및 애니메이션 워킹
Render Option • Render Option에 따른 Render Time 및 Noise 알아보기
• Render Filtering 및 Imagers 적용하기
실외장면 모델링 • CAD 도면 불러오기
• CAD 도면 사전 배치 및 설정
• 실외장면 외벽체 및 줄눈 모델링
• 실외장면 도로 및 지형 모델링
• 실외장면 주변 구조물 모델링
실외장면 재질 맵핑 • Material ID 설정 및 타일 디테일 맵핑
• 실외 마감재 재질 맵핑
• Matte Shadow 활용하기
실외장면 조명 설정
및 렌더링
• 레이어 및 Selection 옵션 이용한 작업 퍼포먼스 올리기
• Active Shade 이용한 공간 구성하기
• HDRI Map 및 Skydome Light 실외 Light 구성
• 최종 결과물 Rendering하기
• 결과물 리터치 개념 설명

SketchUp

SketchUp 일반
교육비용 100만원(일 단가)
교육일수 1~2일{1일 7시간 기준(점심시간 제외)}
주 제 교 육 내 용 교육방법
SketchUp 일반 • 교육 과정 및 강사 소개 프레젠테이션
• SketchUp 설치 및 라이선스 제어
인터페이스 및 용어 •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명 예제교육
/ 실습
• 파일 포맷
• 화면 제어 방법
그룹, 컴포넌트 • 그룹/컴포넌트 이해
그리기 도구 • 선           • 사각형
• 원           • 다각형
• 호           • 파이
수정 도구 • 이동          • 밀기/끌기
• 회전          • 따라가기
• 배율          • 오프셋
축조 도구 • 줄자도구        • 각도기
• 치수          • 텍스트
• 3D 텍스트        • 축
고체 도구 • 교차          • 외부셀
• 결합          • 빼기
• 분할          • 트리밍
재질 도구 • 재질 적용
• 재질 편집
• 이미지 재질 적용
트레이 기능 • 요소 정보 확인
• 태그, 아웃라이너 관리
• 컴포넌트 관리
• 스타일 관리
• 장면 관리
• 그림자 관리
애니메이션 작성 • 3D Warehouse
• Extension Warehouse
• 유용한 Extension 소개
기능 활용 모델링 • 예제 모델링
• DWG 도면 연계 모델링